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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교육공동체 대토론회 결과 및 설문 참여 안내
이름
김미영
작성일
2022-12-26

배움으로 성장하는 행복 공동체
 
校 訓
뜻을 세워 바르고 힘차게
교육공동체 대토론회 결과 및 설문 참여 안내 가정통신
2022 - 212
안녕하십니까? 항상 본교 교육 발전을 위한 격려와 따뜻한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더 나은 응곡중을 위해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1221() 실시하였습니다. 2022학년도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정리한 결과를 보내드립니다. ‘학년말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은 2023학년도 교육과정 개선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체육복 등교 허용에 대해서는 대토론회에서 나온 내용을 읽어 보시고 체육복 등교 허용 여부에 대한 설문에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교육 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한 후 협의하여 ‘2023 생활인권 규정개정 여부를 결정하고자 합니다. 학생과 학부모님께서는1228()까지 아래 링크를 활용해 의견을 표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다. 
응곡중학교 교육공동체 대토론회 결과 안내
  1. 주제 : 학년말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선점, 체육복 등교의 좋은 점과 우려되는 점
  2. 실시일 : 2022. 12. 21.() 15:00~
  3. 대토론회 결과 : 학년말 교육과정 의미와 개선점 결과 뒷면 참고, 체육복 등교 좋은 점과 우려되는 점 아래 참고
  4. 체육복 등교 허용 여부설문 참여 링크와 qr코드
 
  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체육복등교허용여부.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7pixel, 세로 357pixel
 
[체육복 등교의 좋은 점과 우려되는 점]
좋은 점 걱정되는 점
 
-학생들의 생활의 편리성 및 활동성
-여학생들의 추위 감소(보온성)
-협소한 탈의실 공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부모입장에서는 챙겨 줄게 적어져서 편하다
-체육복은 고무밴딩으로 성장기 학생들이 체중 및 체형에 구애 받지 않고 입을 수 있음.
-환복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확보한 여유 시간에 다른 활동이 가능함.
-보다 편리한 생활 지도
-등교 준비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학년 구분이 쉽다
-체육복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된다
 
-학교의 이미지, 학생으로서의 명예심, 정체성, 긍지, 소속감 등이 감소될 수 있다
-교복 의미 퇴색
-사복 착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기본질서 유지가 힘들 수 있다
-교복을 입는다는 긴장감이 사라져 생활 태도가 해이해질 수 있다.
-규칙 준수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잊을 수 있음.
-생활지도의 어려움
-체육복 사용 후 발생되는 상황에 대한 우려(땀이 났을 때, 오염 시 체육할 때 입을 옷이 없는 상황 발생 등)
 
20221223
 
응곡중학교장
http://eunggok.ms.kr
  [주제1] 학년말 교육과정
목적 좋은 점 개선점 점
1학년  
-삶과 연결된 교육과정 운영
-서로 협동심, 문제해결력 신장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경험 제공
-한 학년을 같이 보낸 친구들과 공동체의식 고취
 
-학교 공부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는 기회
-협동심, 문제해결력을 기름
-갈등 해결과정 속에서 성장
-협동심을 기르고 성취감을 느끼고 성장하는 기회
-나와 친구의 재능에 대해 더 알아볼 수 있는 기회
-학생들 친목 및 단합
-단합 재능 발견
- 소통의 기회 증가
-실생활 적용 능력, 노동의 가치 깨달음
-모두의 적극적 참여 독려 방안 필요
-프로그램 계획에 학생 의견 수렴
-준비 시간, 예산 등 부족
-반영교과수업 진도 문제
-동시간대 프로그램 구성
-학생 간 갈등 깊어질 경우 중간에 신뢰서클 운영 필요
2학년 -소통과 협력을 통한 삶의 힘을 기를 수 있음
-협동을 통한 추억 쌓기
-교과 수업 시간에 할 수 없는 활동하면서 다양한 능력을 기를 수 있음.
-친구들끼리 서로 배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음.
-학기 중에 배웠던 것들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는 활동.
-수준 높은 협동 학습의 기회 제공하여 사회생활을 할 때 필요한 역량 신장
-더불어 사는 삶을 배우기 위해서
-협동하는 과정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이루어짐
-삶을 살아가는 힘을 기를수있음
-일상적인 주제로 모둠활동하는 과정에서 대화가 이루어지고 협동심이 생김
-학생들이 서로 갈등해가며 하나의 작품를 만들기 때문에 성취감, 앞으로 무언가를 이뤄낼 수 있다는 자신감 등을 키울 수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끼를 발산할 기회를 제공.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함.
-영화 촬영의 경우 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다
-모둠 내 역할 분담의 문제, 소외 학생 문제 해결 필요하다.
-역량, 개인차로 인해 팀별로 결과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시간, 예산 부족
-학생 의견 수렴할 수 있는 시간이나 기회가 없음.
-학년별끼리 연결이 없다.
-같이 협력하는 활동이다 보니 갈등이 많다.
3학년 -의미있는 학년 마무리를 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관계 맺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학년말 프로젝트를 통해 공동의 교육과정을 체험하고 성장하기 위해
-갈등과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학년 말을 추억과 단합력으로 알차게 보낼 수 있다.
-문제해결 능력 향상
-새로운 경험과 체험가능
-갈등해결 방법 배우기
-협동성과 사회성 향상
-고등학교 입학 후에는 시간 내기 어려운 자기계발, 인성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
-친구들과의 추억을 쌓고
-갈등과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성장 할 수 있다.
 
 
-강사지원, 시간, 예산 부족
-뮤지컬이외의 다른 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해도 좋을 것 같다.
-학생들의 요구, 욕구가 반영된 프로그램으로 자발성과 주도성이 바탕이 되는 교육과정이 필요할 듯함
-소수의 학생들이 주도하므로 다른 학생들에게 적절한 역할과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학생들이 힘들어하므로 더 여유있고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중심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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